리더십 : 올해 목표 제대로 세운게 맞나 의심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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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mberto 작성일25-07-18 07:46 조회12회 댓글0건본문
“형식적인 리더십교육 교육은 그만하고 싶었습니다.진짜, 함께 ‘체감’하는 시간이 필요했죠.”많은 조직에서 조직문화나 팀워크 개선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대부분 강의식, 일방향 전달로 끝나는 경우가 많죠.이번에 소개할 C사 사례는 조금 달랐습니다.‘애자일 조직 개발’을 목표로 한 이 교육은 참여형 방식의 애자일 리더십 교육으로 리더십교육 구성되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교육 개요※ 본 콘텐츠는 고객사 요청에 따라 정확한 기업명은 공개하지 않습니다.항목내용교육명애자일 조직 개발을 위한 애자일 리더십(3h)일시2024.04.17 (금) 09:30 ~ 11:30대상총 37명 (2급~실무직 전 직급 참여)장소경기도 화성시 Q1. 리더십 교육, 어떤 점이 고민이셨나요?“늘 리더십교육 하던 방식으로는 더 이상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더라고요.”교육 담당자는 말합니다.형식적인 강의는 직원들의 집중도도 낮고, 교육 후 남는 것도 적었습니다.그래서 이번에는 ‘직접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해보고자 했다고 합니다.특히 여러 직급이 함께 참여하는 만큼,소통과 협업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리더십교육 팀 기반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Q2. 프로그램 구성교육은 간단한 팀 미션 수행을 중심으로, 구성원 간의 협업과 문제해결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습니다.전문 퍼실리테이터가 모든 활동을 ‘리더십’, ‘조직문화’와 연결해 설명해주었고요.강의보다는 워크숍에 가까운 운영 방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교육이라기보다는 팀워크 훈련에 가까웠어요.서로 웃고, 의견을 나누고, 리더십교육 뭔가를 같이 해내는 분위기였죠.”교육에 참여한 한 임직원분의 후기처럼, 현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뤄졌습니다.‘함께 일하는 조직’이란 무엇인지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많이들 답해주셨습니다.Q3. 교육 후 직원들의 반응은?“보통 교육 시간엔 졸린 경우가 많은데, 이번엔 오히려 활력이 돌았어요.”“실제 업무 중에도 팀워크를 리더십교육 좀 더 의식하게 된 것 같아요.”“다음에도 이런 방식이라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그날 교육이 끝난 뒤 나온 피드백들이었습니다.단 2시간이었지만, 구성원 사이의 긴장을 낮추고 ‘함께 일하는 느낌’을 키운 시간이었습니다.Q4.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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