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안을 위한 중요한 프로세스: Script 접근과 관련된 사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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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ag 작성일25-07-03 04:27 조회2회 댓글0건본문
MOXA 보안 프로세스 분석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사이버보안 완전정복From Connectivity to Confidence: Securing Intelligent TransportMOXA(모싸)는 산업 네트워크와 통신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리더입니다.1987년 대만에서 설립된 이후 30여 년간, MOXA는 산업용 네트워킹, 컴퓨팅, 자동화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며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현재는 전 세계 70개국 이상, 120개 이상의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산업 인프라 구축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MOXA는 ‘연결이 곧 생산성이다(Connectivity is Productivity)’라는 철학 아래, 복잡한 산업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고신뢰성 장비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대표적인 제품군으로는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 시리얼 디바이스 서버, 무선 통신 보안 프로세스 분석 장비, 산업용 컴퓨터, I/O 및 클라우드 연결 솔루션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 맞춤형 통신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강원전자는 1984년 창립 이래 네트워크 및 컴퓨터 주변기기를 전문적으로 공급하며, MOXA를 포함한 글로벌 브랜드의 공식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국내 유통 파트너입니다.국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안정성과 빠른 대응력, 풍부한 공급망을 바탕으로 강원전자는 MOXA 솔루션을 국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각종 산업용 통신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연결성에서 신뢰로: 지능형 교통(Security for Intelligent Transport)지금 전 세계 교통 체계의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커넥티드(connected) 차량에서 클라우드 기반(cloud-based) 교통 관리까지, 지능형 교통 시스템 보안 프로세스 분석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진화는 도시 이동 방식, 인프라 간 통신 방식, 그리고 사람들이 이동성을 경험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혁의 핵심에는 V2X(Vehicle-to-Everything, 차량-대-모든 사물 간 통신)가 있습니다.V2X는 차량, 노변 장치(roadside units), 클라우드 플랫폼 간 실시간(real-time)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그러나 생태계가 더 상호연결(hyper-connected)될수록 취약성(vulnerability)이 증가한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하나의 사이버 공격(cyberattack)이 교통 흐름을 방해(disrupt)하거나, 통신 망을 무력화(disable)하거나, 공공 안전(public safety)을 위협할 수 있는 시대에 사이버보안(cybersecurity)은 결코 사후 대책(afterthought)이 아닙니다.이는 미션-크리티컬(mission-critical, 핵심 임무급)요소입니다.여기에 더해 새로운 규제 압력(regulatory pressure)이 ITS 운영자와 기술 제공업체(technology providers)가 대응해야 하는 기준을 더욱 보안 프로세스 분석 높이고 있습니다.초연결(hyper-connected) 위협 환경(Threat Landscape)5G, 무선 모듈(wireless modules), 위성 연결(satellite-based connectivity)의 통합은 전례 없는 규모로 교통·차량·인프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교환할 수 있게 했습니다.에릭슨 모빌리티 리포트(Ericsson Mobility Report)에 따르면, 데이터 트래픽(data traffic)은 V2X 및 지능형 도로 인프라 같은 모빌리티(mobility) 애플리케이션에 힘입어 매년 25%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연결성 증가로 교통 시스템은 더 똑똑하고 효율적(efficient)이 되었지만 동시에 공격 표면(attack surface)도 확대되었습니다.다크트레이스(Darktrace)는 랜섬웨어(ransomware), 데이터 유출(data breach), 시스템 장악(system takeover) 등이 교통 분야의 현실적(plausible) 위험이 되었다고 지적합니다.OT(Operational Technology)와 IT의 융합(convergence)으로 인해 단말(endpoint), 통신 링크, 제어 센터(control centers)를 보호하는 일은 그 어느 보안 프로세스 분석 때보다 시급해졌습니다.NIS2: 유럽(EU)의 핵심 분야(Critical Sectors) 사이버보안 의무(Mandate)이러한 위험을 인식한 유럽연합(EU)은 NIS2 Directive를 채택해 핵심 서비스(essential services) 전반의 사이버보안을 강화했습니다.기존 NIS Directive를 대체하는 NIS2는 적용 대상(scope)을 확대하고, 더 엄격한(obligation) 의무사항을 부과하며, 미준수(non-compliance)에 대한 중대한 벌칙(penalty)을 도입합니다.어드바이제라(Advisera)\[3]에 따르면 조직은 다음을 이행해야 합니다.시스템 전반에 기술적·조직적(technical and organizational) 사이버보안 조치(measures)를 구현(implement)중대한(significant) 보안 사고(security incident)를 24시간 이내 보고(report) 및 모니터링(monitor)공급망(supply chain) 위험 평가(risk assessment) 및 벤더(vendor)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확보경영진(executive-level management)의 명확한 사이버보안 책임(responsibility) 지정NIS2는 대규모 인프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필수(essential) 서비스를 담당하는 중견 기업과 일부 소규모 기관도 포함됩니다.ITS 생태계에서는 공공 기관뿐 보안 프로세스 분석 아니라 V2X 통신, 교통 제어 시스템, 무선 모듈을 공급하는 민간 기술업체까지 모두 사이버보안 대비(cybersecurity readiness)를 갖춰야 함을 의미합니다.V2X 및 무선 연결: 필수이자 취약 지점글로벌 그로스 인사이츠(Global Growth Insights)에 의하면 교통 부문 무선 모듈 시장은 실시간 차량 데이터 교환, 커넥티드 교차로(connected intersections), 예측형(predictive) 교통 분석(analytics)에 힘입어 두 자릿수(double-digit) 성장률을 보일 전망입니다.그러나 무선 통신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수록 이를 보호(securing)하는 일도 복잡해집니다.V2X 도입(adoption)이 확대됨에 따라 ITS 부문은 스푸핑(spoofed signal), 중간자(mitM, man-in-the-middle) 공격, 데이터 가로채기(interception) 같은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해야 합니다.보안은 장치(device) 차원뿐 아니라 프로토콜(protocol), 펌웨어(firmware), 클라우드 인프라(cloud infrastructure)에 보안 프로세스 분석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내재화(embedded)되어야 합니다.이는 공급망 전반의 책임(responsibility)과 시스템 전체 위험 관리(system-wide risk management)를 요구하는 NIS2의 기대와도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습니다.공동 책임: 운영자·통합사·기술 제공업체ITS 사이버보안의 미래는 어느 한 주체만의 몫이 아닙니다. 규제기관(regulator)이 기준(expectation)을 제시하고, 운영자(operator)가 안전한 인프라를 요구하며, 벤더(vendor)가 성능(performance)과 보호(protection)를 모두 충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협업(collaborative) 접근이 필요합니다.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술업체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보안-설계(Security-by-Design)를 적용해 IEC 62443 같은 국제 표준(standard)과 정렬(alignment)시키고 있습니다.또, 전담 사이버보안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꾸려 사고 대응(incident response) 계획을 수립하고, 공급망 투명성(transparency)을 강화해 파트너가 NIS2 등 규제를 준수하도록 지원합니다.ITS 분야의 오랜 파트너인 모싸(Moxa)도 이러한 보안 프로세스 분석 규제에 발맞춰 전략을 조정하고 있습니다.모싸는 안전한 네트워킹(networking)과 산업용 통신(industrial communications)에 대한 깊은 경험을 바탕으로, Secure-by-Design 제품을 통해 고객이 규제 준수(compliance)는 물론 향후 도로 환경의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확보하도록 지원합니다.앞으로의 길: 신뢰할 수 있는 이동성을 위한 사이버보안ITS가 더 자율적(autonomous)이고 연결(connected)되며 데이터 집약적(data-intensive)인 운영을 지원하도록 진화함에 따라, 사이버보안은 단순한 체크박스(check-box) 규정을 넘어 설계 원칙(design principle)이 되어야 합니다.NIS2는 비록 유럽 규정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거버넌스(governance), 책임(accountability), 기술 준비도(technical readiness)의 새로운 기준(benchmark)을 제시합니다.사이버보안은 위협으로부터 방어(defend)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이는 교통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신뢰(confidence)속에 추진할 수 있게 하는 엔에이블러(enabler, 촉진자)입니다.지능형 모빌리티(intelligent mobility) 보안 프로세스 분석 시대에 회복탄력성은 진보(progress)를 지속시키는 핵심 동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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